top of page
1.png

SCHOOL AS A VILLAGE

5-1/ 건축설계7/ 2015127000 박재우


SCHOOL AS A VILLAGE – 마을로서 공유되고 마을로 연결되는 학교

서울성북초등학교 리모델링을 통한 마을거점학교 계획


한국의 출산율은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이다. 출생아 수는 2020년 기준 27만여 명으로 전년 대비 3만여 명 가량 감소하였고 이 같은 감소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는 곧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폐교와 지역 침체·소멸 위기로 직결된다.


이와 반대로, 한국은 2021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16%를 넘어가면서 고령사회로 진입하였으며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평균 연령 및 노인 인구의 증가로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가 제고되며, 이들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이다.


학교는 페리의 근린주구이론 및 ‘도시·군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주거지역 내 균일하게 분포된다. 이는 학교가 마을의 중심지로 기능하고, 학생 뿐 아니라 주민에게도 개방되는 지역 핵심 공간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외부인 차단과 높은 옹벽 및 담장은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학교의 풍경이다. 이러한 물리적·심리적 장벽을 허물어 학교를 마을로 연결하고, 학교 내 교육공간을 지역 주민과 공유한다면 학교는 도심 속 섬이 아닌 하나의 ‘마을’로 자리매김하여 침체되어 가는 지역에 새로운 활기를 부여하게 될 것이다.






조회수 57회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