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ng

Climbing House

2-2/ 건축설계2/ 2020127000 조채희


대학가에 위치한 사이트 주변 주거공간은 단순히 많은 거주자들을 수용하기 위한 주거 시설으로만 존재해 청년들을 위한 주거공간으로서는 열악하다. 이를 개선하고자 청년들의 수면, 학습, 휴식, 다양한 계층과의 교류를 제공하기 위한 공동체 주택을 만들고자 했다.


동남쪽은 상업시설, 북서쪽은 주거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도로와 인접한 북동쪽의 저층부에 지역 커뮤니티 시설이 위치하고, 사이트의 기존 유치원은 비교적 안전한 남쪽에 존치하였다. 옥외 공간을 유치원 정원과 주민광장으로 분리해 각 공간의 기능을 나누고자 하였다. 주민 광장이 메인 출입구인 삼거리에서 바로 보이게 해 지역 개방성, 지역 주민의 접근성 그리고 인지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climbing house‘는 청년들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스터디 센터, 리딩 룸, 미디어 룸, 공유 거실, 1인 운동실의 커뮤니티 공간을 가진다. 공동체 주택의 모든 커뮤니티 공간은 코어 앞에 위치한다. 모든 커뮤니티 공간은 오픈 플랜으로 되어있으며 수직 보이드로 연결해 공간들 간의 소통이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주택의 외부 계단을 통해 지하에서부터 옥상까지 올라갈 수 있어 각층마다 외부계단과 연결된 옥외공간은 공동체주택 주민들의 소통의 장소가 된다.




조회수 35회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